아버지와 함께 유원지에 놀러간 경곽이는 설탕과자(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) 뽑기를 보게 되었다.
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 판에 놓는데,
격자 판에 적혀있는 설탕과자 이름(잉어, 붕어, 용 등 여러 가지가 가로 또는 세로로 연달아 적혀있다.)을 가리면,
그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사행성? 게임이었다.
가장 큰 설탕과자를 따볼까? 생각한 경곽이는
격자판에 막대기를 놓는 모든 방법을 살펴본 후 가장 큰 설탕과자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
격자판에 막대기를 놓는 기본적인 상황을 바둑판에 바둑알 놓기처럼 만들어보고자 하였다.
격자판의 세로(h), 가로(w), 막대의 개수(n)와 각 막대의 길이(l), 막대를 놓는 방향(d: 가로는 0, 세로는 1)과 막대를 놓는 막대의 가장 왼쪽 또는 위쪽의 위치(x, y)가 주어질 때, 격자판을 채운 막대의 모양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