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버지를 기다리던 경곽이는 검정/흰 색 바둑알을 바둑판에 꽉 채워 깔아 놓고 놀다가...
"음... 이거... 십(+)자 뒤집기를 해볼까?"하고 생각하였다.
바둑판(19 * 19)에 흰돌(1)/검정돌(0) 모두 꽉 채워놓여있을 때,
n개의 좌표를 입력받아 십(+)자 뒤집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
십자 뒤집기할 행의 위치와 열의 위치가 입력된다.
예를 들어 5*5크기의 바둑판이 아래와 같이 흰돌과 검은돌도 되어 있으면
0 0 1 0 0
0 0 1 0 0
1 1 1 1 1
0 0 1 0 0
0 0 1 0 0
이때
3번째 행(분홍색), 2번째 열(녹색)을 십자 뒤집기를 한다고 하면
0 0 1 0 0
0 0 1 0 0
1 1 1 1 1
0 0 1 0 0
0 0 1 0 0
표시된 위치에 해당하는 값들이 값이 변경된다.
따라서
0 1 1 0 0
0 1 1 0 0
0 1 0 0 0
0 1 1 0 0
0 1 1 0 0
가 된다.
바둑알이 깔려 있는 상황이 19 * 19 로 입력된다.
십자바꾸기 횟수(n)가 입력된다.
십자바꾸기 좌표가 횟수(n) 만큼 입력된다. (행번호, 열번호 순)
단, n은 10이하의 자연수이다.
가로번호, 세로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2차원 배열을 사용하면 이러한 형태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.
물론 더 확장한 n차원 배열도 만들 수 있다.
예시
int n, i, j, x, y;
int a[20][20]={};
for(i=1; i<=19; i++) //한 줄씩 바둑판 상황 입력 받기
for(j=1; j<=19; j++)
scanf("%d", &a[i][j]);
scanf("%d", &n); //좌표 개수 입력 받기
for(i=1; i<=n; i++) //좌표의 개수 만큼
{
scanf("%d %d", &x, &y);
for(j=1; j<=19; j++) //가로 줄 흑<->백 바꾸기
{
if(a[x][j]==0) a[x][j]=1;
else a[x][j] = 0;
}
for(j=1; j<=19; j++) //세로 줄 흑<->백 바꾸기
{
if(a[j][y]==0) a[j][y]=1;
else a[j][y] = 0;
{
}
...
** 입력 할 데이터가 많아서 키보드로 입력하기 어렵죠?
입력될 내용을 드래그해 복사한 후, 실행된 창에서 붙여넣기 하는 메뉴가 있습니다.
잘~ 찾아보세요. ^^ 컴퓨터의 세상에 단순 작업은 제일 싫어한답니다.